안녕하세요. 오늘도 퇴근 후 컴퓨터 앞에 앉아 꾸벅꾸벅 졸고 있는 샤를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1. 365일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첫 번째 이유는 무료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는 아닙니다. 속 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라는 무료 서비스 한도가 있으며 그 이상 조회수를 달성할 경우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월간 1,000만이라는 조회수는 일반 사업자들이 도달하기 힘든 용량이기에 사실상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1,000만이라는 숫자를 초과한다고 해서 서비스가 바로 끊기지도 않습니다. 1,000만이 넘을 경우 경고 메시지는 나오게 되지만 3,000만 조회수를 넘기지 않는 이상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간의 예제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이전 회사의 사이트의 경우 일일 방문자가 1,000명 정도 되는 사이트였지만 10만 조회수도 넘지 못했으니 이 정도면 충분한 예시가 됐을 거라 생각됩니다.
2. 무료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자신만의 커스텀 리포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구매, 회원 가입, 구매 목표 설정 등 이벤트 설정을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저의 경험을 이야기하자면 저는 상품 판매 사이트에서 퍼널 설계를 통해 GA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였었습니다. 페이지의 유입부터 시작하여 유저의 스크롤 반경, 이벤트 팝업, 상품 상세 페이지, 결제 페이지 등 에 퍼널을 설정하여 최초 페이지 유입에서 결제 페이지까지의 전환율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측정을 통해 전환율이 낮은 단계의 경우 문제의 원인을 찾고 보강하는 작업을 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이곤 하였는데, 무료로 제공되는 분석 툴 중 GA는 단연코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3. 사용자가 보기 편한 인터페이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초보자도 손쉽게 알 수 있을 정도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중심의 분석 툴이 아닌 다양한 차트를 활용한 시각화 방식의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손쉽게 이해하고 손쉽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 국내에서 제공되는 유료 분석 툴과 비교하였을 때, 인터페이스가 다소 옛날 방식이라는 단점도 제기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어디까지나 무료로 제공되는 분석 툴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4.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점이라 생각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매년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가장 최근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4라는 서비스로 업데이트하면서 기존 GA기능을 더욱 향상했습니다. GA4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존 웹사이트의 트래킹 범주에서 웹사이트와 앱 속성의 데이터를 하나의 리포트를 통해 볼 수 있게 업그레이드되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에 별도의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 무료로 제공되는 학습 사이트
기존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해외 기술 블로그를 참고하거나 국내 유료 동영상 강좌에 의존해야 했었습니다. 그로 인해 국내 사용자들의 경우 학습의 불편함을 이야기하였는데, 이제는 구글 애널릭틱스 공식 학습 사이트를 통해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한국어로는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지 않지만 한글자막을 활용한다면 머리 아픈 해석 없이 원활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니 구글 애널리틱스의 학습 채널이 궁금하신 사용자 분들이라면 수강을 강력하게 건의드립니다.
오늘 포스팅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포스팅은 어떠셨나요?
다음 시간에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lanner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포스팅 시 주의해야 하는 점 (0) | 2021.08.06 |
---|---|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는 이유 (0) | 2021.08.04 |
구글 블로그의 장점은 (0) | 2021.08.02 |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은 (0) | 2021.08.01 |
네이버 블로그로 블로그를 시작했던 이유 (0) | 2021.07.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