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작성에 대한 최신 가이드와 팁을 제공합니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인공지능과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하세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레벨을 위한 실용적인 조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쁘고 바쁜 현대 사회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 시간이 매우 바쁘신 이웃님들께서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읽으시면 1분 이면 포스팅을 읽으 실 수 있습니다!
[목차여기]
프롬프트 작성 팁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프롬프트 작성 팁 2탄을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회사의 지원으로 UDEMY에서 강의도 수강하고 개인적으로 인프런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강의를 듣고 있는데, 공부하면 공부할 수록 생각이 많아지는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 까지는 UDEMY와 인프런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아닌 지난 2월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 내용만 먼저 할 예정이며, 이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작성 팁 3탄을 통해 추가적인 내용은 계속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좋은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팁 3 : 명확한 기준 제시하기
생성형 AI와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와 이웃님들께서 생각하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는 분명 다를 수 있기에 제가 간단한 예 2가지로 추가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질문을 설정하기
생성형 AI에게 전 세계의 대표적인 IT 기업 5곳을 나열해 달라고 요청하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Chatgpt가 생각하는 자체적인 기준으로 생성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은 Chatgpt만의 기준이기에 제가 생각하는 기준과는 분명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가총액이라는 구체적인 기준을 추가해서 다시 한번 물어 보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답변에서 중복되는 기업도 존재하지만 제가 명확한 기준을 chatgpt에게 제시하였기에 더욱 정답에 가까운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 chatgpt를 사용하는 동료들을 보면 전자와 같이 문의하고 원하는 답변을 받지 못해 스스로 구글링을 하는 동료들이 많은데, 직장생활에서 동료나 팀원에게 업무를 지시를 할 때 명확한 기준을 제시 한 후 업무를 지시하듯 chatgpt도 함께 일하는 동료와 같다고 생각하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 한다면 수월하게 업무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명확한 기준 제시 관련해서 회사에서 사용 가능한 실전 예시를 하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결과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실전 예시)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정말 수많은 회의를 하게 되고 하루에도 2~3개의 회의록을 작성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때 생성형 AI를 통해 급하게 작성된 회의록의 보고서 작성을 요청하게 되는데, 간단한 문구 한 줄을 추가하면 더욱 풍성한 보고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회의록의 내용을 생성형 AI에 별다른 지시 없이 보고서를 작성해 달라고 지시를 하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의 보고서도 초안 정도의 수준을 생각했을 때 나쁘지 않은 수준이지만, 여기서 더욱 업그레이드 되는 답변을 받기 위해서 저는 각 항목별로 분석과 함께 요약문을 제공해 달라는 지시를 추가해서 다시 요청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기존에 받은 보고서 보다 회의록의 내용을 더욱 세분화 시켜 받음으로써 더욱 퀄리티 높은 보고서를 작성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표와 그래프를 포함해 회의록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줘' 등과 같은 요청도 보고서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팁 4 : 예상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는 전략
생성형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답변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사전에 예외 조건을 추가해서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훨씬 퀄리티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외 조건 명시하기
생성형 AI에게 한국에서 투자하기 좋은 아파트를 보유한 도시를 추천받고 싶어 라는 요청을 하게 되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Chatgpt가 생각하는 자체적인 기준으로 생성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인구수가 300만명 이하인 도시들은 답변에서 제외하라는 구체적인 예외 조건을 제시 후 한 번 더 답변을 요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답변에서 중복되는 도시도 존재하지만 답변에서 제외 되는 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기에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응답이 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원하는 결과에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질문을 설정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 될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하는 것과 내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생성형 ai에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안을 알려주는 건 분명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실전적인 예시는 좋은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팁 3과 유사한 부분이 있기에 바로 다음 팁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좋은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팁 5 : 출력 예시를 제공하기
사실 5번째 팁은 지난 1번부터 4번까지 팁을 모두 섞은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성형 ai의 이해도를 높이고 정확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실제 답변이 이루어지는 예시를 제공한다면 생성형 ai는 해당 예시를 학습하여 이후 답변을 제공할 때 더욱 퀄리티 높은 답변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few-shot 예시라고 하는 데 그냥 참고 사항 정도로 용어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이번에도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생성형 ai에게 대한민국 여수에서 1박 2일간 여행 코스를 계획해 달라고 요청을 보내면 아래와 같이 친절하게 제시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다른 도시의 여행 코스를 받을 때 구체적인 예산을 함께 받기 위해 '앞으로의 답변에서는 도입부에 대략적인 예산정보를 추가'라는 지시와 받기 원하는 출력 예시를 함께 작성해서 제공 후 다시 질문을 하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대로 학습을 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입력에는 추가적인 지시를 하지 않고 다른 도시의 여행 코스를 한 번 더 물어 보면 이제는 지시 사항에 예산 관련 정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예산 관련한 정보가 알아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사실 위와 같은 지시 사항을 생성형 AI에 지시를 해도 내가 원하는 답변을 형태가 아닌 생성형 AI가 임의대로 원하는 형태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아 아직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업무 할 때 단발성으로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거라면 원하는 답변이 제시 되지 않으면 재생성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되기에 저번 시간과 이번 시간에 공유해 드린 팁이 소소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늘보다 더욱 유익한 주제로 다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잠깐!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프롬프트 작성 팁 1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Planner Story > 기획자의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챗 사용법 안내 3분 정리 (0) | 2024.04.24 |
---|---|
무료 음원 다운 사이트 Best 5 (0) | 2024.03.28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프롬프트 작성 팁 1탄 (0) | 2024.03.13 |
무료 AI 이미지 생성 사이트 베스트 4 (0) | 2024.03.10 |
노션 메모 Save to Notion으로 1분이면 해결되요! (1) | 2024.03.08 |
댓글